정의찬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이재명
정의찬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1973년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51세다.
대학생 시절 운동권 활동을 하면서 한총련 광주전남지부 소속에 들어갔으며 조선대 총학생회 회장에 선출되었다.
2000년대 초반부터 경기도의 고위공무원 자리를 오가면서 의정 활동을 지속했다.
2019년도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도지사)시절 비서관으로 업무를 보았다.
또한, 2020년 부터, 2021년까지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관리본부장 및 사무총장을 역임하며, 산하기관장으로서, 행정업무를 하였다.
2021년 8월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범죄 경력을 조회한 결과 해당 없음으로 통지돼 법적,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어 임용했다고 판단한 후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사무총장(상임이사)로 선출하였다. 따라서 경기도 관계자는 "이 지사와 경기도는 해당 사실을 알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8월 26일 사무총장 자리에 대한 사직서를 제출하였다.
이종권 고문치사 가담 논란
1997년에 남총련 간부 6명과 함께 25세였던 이종권을 전남대 학생 행세를 하고 다녔다는 이유로 사무실로 끌고 가 길이 40cm가량의 쇠파이프로 폭행하고 고문하여 살해한 사건에 가담해 고문치사 혐의로 형기가 확정되어 징역 6년을 선고받았으며 5년 복역 후 만기 출소했다.
국민의 정부 시절인 2002년 12월 시절 특별사면 및 복권되었다. 그는 고문치사 사건에 대해 "저는 폭행 현장에 있지도 않았으며 폭행 지시를 하지도 않았다"며 "수사 당국 윗선에서 '남총련 의장' 정의찬을 이 사건에 포함시키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력
前 조선대 총학생회장
前 한총련 산하 광주전남대학총학생회연합(남총련) 6기 총학생회장
前 더불어광주연구원 사무처장
前 경기도지사 비서관
前 광주광역시 광산구청 열린민원실장
前 백범씨앤씨 대표이사
前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사무총장